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변수연 (부산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교육문제연구 교육문제연구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57 - 85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배상훈․김혜정(2012)이 개발한 한국형 대학생 학습 참여 2013년 조사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대학 유형으로 대표되는 환경적 요인과 대학생의 발달과 학습 참여의 하위 요소들 간의 관련성을 집단 간 평균 비교 분석과 대응일치분석방법을 통해 분석하였다. 대학의 여러 특징들(소재지, 규모, 설립주체)을 기준으로 실시한 t-test에서는 대학생의 3단계 발달 중 소속 단계와 공동체 기여 단계에서, 그리고 대학생의 학습참여 6요인 대부분에서 그룹들 간의 유의미한 차이가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연구자는 위의 세 가지 유형 기준을 바탕으로 대학의 유형을 여덟 가지(수도권 대형 국립, 수도권 중소 국립, 수도권 대형 사립, 수도권 중소 사립, 지방 대형 국립, 지방 중소 국립, 지방 대형 사립, 지방 중소 사립 등)로 세분한 후 이 유형별로 대학생의 발달과 학습 참여에서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탐색하기 위해 대응일치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8개 유형마다 대학생의 3단계 발달 과정과 학습 참여 6요인과 각각 다른 거리를 나타냄으로써, 대학의 주요 여건이나 특징에 따라 학생의 발달과 학습 참여를 유도하는데 있어 중점적으로 개선해야 하는 과제가 상이함을 확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