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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상준 (전남연구원) 박준태 (한국교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통연구원 교통연구 교통연구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21 - 36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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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29 이태원 참사, 김포골드라인 승객 실신 등 도시철도 혼잡은 매우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었다. 도시철도 혼잡문제 해결방안은 열차 혼잡도를 정확히 산정하고 화재, 테러, 압사, 안전사고 등 대비책을 적절히 수립하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나라 도시철도 열차 혼잡도 분석에 관한 연구가 그 어느 때 보다 필요한 실정이다. 현재 계수법, 중량검지법, CCTV, 모바일 Wi-Fi 등을 활용한 혼잡도 분석방법론은 분석결과의 정확성이 낮거나 단일 노선 및 열차에만 국한되는 한계점이 존재한다. 본 연구에서는 교통카드 자료를 활용하여 도시철도 승객의 환승과 다중경로 이용행태가 고려된 승객의 경로를 추정하였으며 열차스케줄이 적용된 열차 혼잡도 분석모형을 제시하였다. 특히 열차 용량 초과시 승객이 대기한 후 다음 열차에 탑승하는 통행패턴을 반영하여 열차 혼잡도 분석결과의 신뢰성을 확보하였다. 열차 혼잡도는 열차 단위로 갱신되어 승객에게 혼잡정보 제공이 가능하므로 이용지 편익 증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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