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수민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학교수학회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23 - 4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국내 초⋅중등 수학교육에서 협력학습 연구에 대한 체계적 문헌 고찰을 통해 관련 연구의 다양한 주제를 탐구하고 개선점을 논의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체계적 문헌 고찰의 연구 방법론에 따라 수학교육에서 협동 및 협력을 키워드로 하는 연구를 분석하기 위한 프로토콜을 제시하고, 최종 선별된 연구를 프로토콜을 중심으로 도출된 주제별 특성을 분석한다. 체계적 문헌 고찰 결과 검색 키워드, 소집단 구성 방법, 표본의 추출 방법, 표본의 크기, 분석 방법, 분석틀, 교육목표 영역, 협력학습에서의 수학 교과 역량의 총 8가지 주제를 범주화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협력학습에 관한 연구의 특성을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대상 학교급 또는 연구 방법론에 있어서 고르게 수행되어, 협력학습을 구현하는 다양한 수업환경에 대한 이해를 돕는 연구들이 많았다. 둘째, 표본의 추출 방법이나 표본의 크기를 선정하는 데 있어서 연구자의 주관적 특성이 많이 반영되었다는 결과를 발견할 수 있었다. 셋째, 협력학습의 인지적 영역은 주로 사전과 사후의 학업성취도 점수를 통해 그 변화를 결과로 제시하고 있기 때문에협력학습을 협력적 수학 문제해결 즉 학업성취도 점수에 초점을 두고 유사한 결과를 산출하는 연구가 많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