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형수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사회학회 교육사회학연구 교육사회학연구 제34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95 - 128 (34page)
DOI
10.32465/ksocio.2024.34.1.00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승진을 희망하지 않는 초등교사가 교사 승진 체계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연구학교에서 근무하며 어떤 소진을 경험하였는지를 내러티브 연구를 통해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연구학교인 희망초등학교(가명)에 근무하고 있으나 승진을 희망하지 않는 장원영 교사(가명)와 안유진 교사(가명)를 대상으로 내러티브적 대화와 면담을 시행하였다. 연구 결과, 장원영 교사는 교사로서의 성장에 대한 기대를 바탕으로 연구학교에서 의욕적으로 근무하고자 하였지만 평교사로서의 삶을 추구하는 자신의 가치관과 연구학교의 승진 지향적 문화의 충돌, 그리고 교직에 대해 가지고 있었던 상식이 연구학교로 인해 무너지는 경험을 하며 소진되었고, 이러한 경험을 통해 내적인 단단함을 가진 교사로 성장하였다. 그리고 안유진 교사는 승진을 원하지 않을 뿐 연구학교에서 자신에게 주어진 역할에 최선을 다하고자 했지만 교육적으로 바람직하지 않은 상황을 연구학교라는 이유로 당연히 받아들여야 하는 현실과 비민주적 학교 운영, 그리고 학교에 헌신할 동기의 부재로 소진을 겪었고, 이러한 과정에서 업무를 적당히 처리하는 능력이 향상되었다고 답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두 교사의 경험의 의미를 3차원적 내러티브 공간에서 살펴보고 연구학교 및 교사 소진과 관련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