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근주 (대구평리중학교) 정현일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논총 미술교육논총 제38권 제2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187 - 21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K중학교 다문화 학생의 심리적·정서적 치유를 위한 다문화 미술 수업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미술 창작 활동에 참여하는 과정과 경험이 다문화 학생들에게 어떤 의미로 작용하는지를 해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8명의 K중학교 다문화 학생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여 McCutcheon과 Jung(1990)이 제시한 해석적 실행연구로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긍정적 자아정체성 확립이다. 다문화 학생들은 대부분 자신의 정체성에 대해 혼란을 느끼거나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이들에게 다양한 활동을 통한 지속적인 정체성 탐색과 긍정적 자극 경험은 긍정적 자기 인식과 자아 정체성을 형성하게 하였다. 둘째, 자아존중감의 향상이다. 다문화 학생들은 자기 주도적으로 미술활동에 참여하며 자기효능감을 높이는 경험할 수 있었고 자유로운 자기표현 기회는 학생들의 흥미와 열정, 자신감을 높일 수 있었다. 셋째, 학교 구성원 간의 소통과 이해이다. 심리적 위축감을 겪고 있는 다문화 학생에게 공감과 긍정적 피드백은 정서적 안정과 소속감을 느끼게 하였다. 또한 학교 구성원의 관심과 긍정적 지지를 경험하며 자신감과 긍정적 자아상, 자아존중감을 함양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