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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성은 (서울오류남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비교교육학회 비교교육연구 비교교육연구 제34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55 - 73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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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에서는 일본의 2017 개정 초등학교(小學校) 학습지도 요령 해설 ‘특별교과 도덕편’(小学校学習指導要領〔平成29年告示)解説「特別の教科 道徳編」)의 계열성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기존의 선행 연구 분석을 통해 연계-비연계의 관점에서 계열성 분석 준거를 제시한 후, 일본 도덕과 내용항목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주요 연구결과는 일본은 내용을 연계함에 있어 확장-심화의 방식을 가장 많이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는 동일-심화의 방식을 택하고 있으며 수준을 낮추는 약화의 방식은 단 한 번도 사용하지 않았다. 이를 보면, 학습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확장보다 심화를 중시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결론] 우리나라의 ‘영역’에 해당하는 ‘시점’에 따라 연계유형이 달리 나타나고 있다는 점으로부터, 추후 우리나라가 교육과정을 개정함에 있어 영역의 특성을 고려하여 연계유형을 설정할 필요가 있음을 생각해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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