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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안혜정 (인제대학교) 최정아 (부산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7 - 29 (23page)
DOI
https://doi.org/10.22590/ecee.2024.28.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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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상호문화역량의 전반적 양상과 개인 및 기관변인에 따른 상호문화역량의 차이를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부산, 울산, 경남 소재 유치원 및 어린이집 교사 331명이었으며, 상호문화역량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교사의 상호문화역량은 전체 및 하위요인 모두 보통보다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하위요인 중 갈등관리와 존중이 유사하게 높게 나타났고 성찰, 의사소통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개인변인인 연령, 교직경력, 교육정도에 따라 상호문화역량 전체와 하위요인 중 갈등관리, 의사소통, 성찰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즉 유아교사의 연령과 교직경력이 낮을수록 상호역량 전체와 의사소통, 성찰 역량이 높게 나타났다. 교육정도가 높을수록 갈등관리와 의사소통 역량이 높게 나타났다. 셋째, 기관변인인 교사자격, 담당학급연령, 기관규모에 따라 상호문화역량 하위요인 중 의사소통과 갈등관리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즉 유치원 교사, 유아반 담당교사, 기관규모가 작을수록 의사소통과 갈등관리 역량이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교사의 상호문화역량에 관심을 가지고, 상호문화역량 증진을 위해 다양한 변인을 고려한 지원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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