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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남고은 (계명대학교 광고홍보학과)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173 - 186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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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현재, 메타버스의 성장에 있어 사용자 경험이 핵심적인 요소로 자리 잡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 분야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미흡한 상태이다. 본 연구의 목표는 메타버스 내 콘텐츠 제작과 관련된 사용자 경험 분석을 통해 메타버스 사용성의 기초적 토대를 마련하고자한다. 특히, 제페토 플랫폼을 이용하는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의 경험을 면밀히 분석함으로써, 플랫폼 사용을 통해 얻은 다채로운 경험 평가와 메타버스가 개인의 정체성 표현, 정보 습득, 오락적 활동 등 다양한 사용자 욕구를 어떻게 충족시키는지에 대한 깊은 이해를 추구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정량적 평가를 위해 System Usability Scale(SUS) 및 User Experience Questionnaire-Short(UEQ-S) 방법을 활용하였으며, 정성적 평가를 위해서는 FGI(Focus Group Interview)를 두 차례 실시하여 메타버스 콘텐츠 제작과 관련된 사용자 경험 및 플랫폼의 사용성을 평가하였다. 연구결과 SUS를 통한 평가에서 평균 점수는 61.25점으로, 제페토 시스템이 중간 수준의 사용성을 갖추고 있으나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UEQ-S를 통한 평가에서는 제페토 사용이 개선된 경험으로 인식되고 있었으나, 다양한 메타버스 플랫폼 중에서 선도적인 위치에 있지 않은 것으로 평가되었다. 또한 정성평가를 통해 크리에이터들의 세부적인 사용자 경험에 대해서도 다양한 논의의 결과를 도출하였다. 결론 사용자 경험을 고도화하는 차원에서, 메타버스 콘텐츠 디자인은 사용자들의 실재감을 증폭시키고, 그들의 목적 및 경제성을 고려하여 몰입감을 선사하며,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방식으로 사회성을 표현하는 창구의 역할을 하는 동시에 능동적인 참여를 통해 창의성 발현을 표현하는 방향으로 발전해 나아갈 것으로 예측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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