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용인 (동국대학교) 김광준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저널정보
충북대학교 국가미래기술경영연구소 기술경영 기술경영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23 - 4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현장 중심의 유아 및 아동 운동 발달 평가 도구와 방법을 제안하기 위해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이를 위해 국내외 다양한 평가 도구의 유형과 특징을 조사하고 고찰하였다. 국내외 주요 유아 및 아동 운동 발달 14개 평가 도구 중 국내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BSID-III, TGMD-2, DDST-II, K-DST 네 가지 평가 도구를 대상으로 특징과 제한점 등을 분석하였으며, 이를 통해 현장 중심형 평가 도구 개선안도 제시하였다. 유아 및 아동의 운동 발달 평가 도구는 전반적인 운동 발달 수준에 대하여 약 15분에서 40분에 걸쳐 평가하고 있으며, 평가 도구의 기준에 따라 운동 발달 수준에 대한 진단 결과를 제시하고 있다. 평가 도구들을 이동 운동기술과 물체 조작기술 등의 발달 수준을 평가할 수 있으며, 중재 프로그램의 계획 및 진단 그리고 개인별 운동기술 수준을 평가할 수 있다. 또한 체육 또는 신체활동 프로그램으로 응용할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평가자의 체육 및 신체활동에 대한 전문성이 부족한 경우 현장 평가 활동 시간이 지연되고, 신뢰도 및 평가 수월성 확보가 어려워 오차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양한 평가 도구의 특징을 이용하여 평가 과정에 놀이 및 신체활동 요소를 결합하여 평가할 경우 현장에서의 평가 활동 빈도를 높일 수 있으며, 보다 정확하고 타당한 평가를 지속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향후 유아 및 아동 대상 체육교육이나 신체활동 지도 분야에서 운동 발달 평가 고도화는 물론 이상적인 성장 발달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