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지원 (대전두리초등학교) 박윤경 (청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청주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학교와 수업 연구 학교와 수업 연구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237 - 26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초등학교 수업에서 적용할 수 있는 체계적인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성을 확인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활용한 총 20차시의 교과 연계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이 연구에서 개발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은 일명 ‘지구 지키기 프로젝트’로, 크게 ‘시작하기’, ‘지구를 위한 선택하기’, ‘지구를 위한 요청하기’, ‘마무리하기’의 4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이 프로그램을 4학년 한 학급을 대상으로 적용한 후, 학생들의 환경 소양 변화를 정량적 방법과 정성적 방법으로 확인했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전․사후 검사 결과, 환경지식, 환경정서, 환경실천 영역의 평균 점수가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습 결과물에 대한 정성적 분석 결과, 초등학생들의 환경지식, 환경태도․가치, 환경실천과 참여, 환경역량의 측면에서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먼저, 학생들은 환경문제와 인간사회의 관계, 환경문제 환경문제와 쟁점, 환경문제 해결 및 실천전략에 대한 환경지식을 획득하고, 환경감수성 및 공감 능력은 물론 환경문제 해결에 대한 책임감과 행동 의향을 보여주었다. 또한 환경문제의 심각성을 알게 된 후, 개인적 실천은 물론 사회적 차원에서 환경실천 의지를 드러냈다. 아울러 프로젝트 기반 학습이 환경실천과 참여 과정에 대한 학습 기회를 제공할 뿐 아니라, 협력과 공동체 역량, 상호작용적 의사소통 역량, 문제해결 역량과 같은 환경역량 제고에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프로젝트 학습에 기반한 초등학교 교과 연계 환경교육 프로그램의 적용 가능성에 대해 논의하고 시사점을 제시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