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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지은 (부경대학교) 손정현 (부경대학교) 한종부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여태경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48권 제9호(통권 제468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573 - 579 (7page)
DOI
10.3795/KSME-A.2024.48.9.5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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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 원격 조종 수중로봇(ROV)을 기반으로 low mobility(LM)를 이용하여 강체와 부싱으로 이루어진 연속된 트랙링크를 가진 다물체동역학 트랙모델을 구성하고 주행성능을 분석하였다. 모델의 주행 토크는 범프 주행에서 경사도가 10도, 20도, 30도일 때 각 568.70 kNm, 680.97 kNm, 805.34 kNm임을 확인하였다. 노면 마찰계수 주행에서 동마찰계수가 각 0.2와 0.6일 때, 부하하중 200 ㎏일 때 52.97 kNm, 59.38 kNm이며, 부하하중 400 ㎏일 때 76.87 kNm, 93.29 kNm, 부하하중 600 ㎏일 때 77.57 kNm, 125.90 kNm임을 확인하였다. 시뮬레이션을 통해 트랙로봇의 필요 토크 성능을 예측하고, 향후 실험 검증 및 비교 모델로 활용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트랙형로봇의 다물체동역학 모델링
3. 범프 주행 시뮬레이션
4. 노면마찰계수에 따른 주행 시뮬레이션
5.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참고문헌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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