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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원동진 (서울시립대학교) 박신형 (서울시립대학교) 조신형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지 제42권 제4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494 - 502 (9page)
DOI
10.7470/jkst.2024.42.4.4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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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피크시간대 도시철도 혼잡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교통변수의 가치를 정밀하게 평가하고, 혼잡도를 반영한 최적의 출퇴근 대안을 도출하여 적절한 요금할인제도 도입을 위한 새로운 모형을 제안하고자 한다. 피크시간대 수도권 대중교통 이용자를 대상으로 기존의 통행과 통행대안 중 하나를 선택하기 위해 잠재선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혼잡도 조사 결과 데이터는 입석밀도 기준으로 모수를 추정하였고, 이항로짓모형(Binary Logit Regression; BRL)을 사용한 동질성 모형을 도출 및 분석하여 통행변수의 값을 평가했다. 통행행태 조사에서는 88%의 응답자가 통행선택을 위해 지도 어플을 이용하였고, 64%의 응답자가 요금할인이 있을 경우 통행 방법을 변경할 것이라고 응답했다. 또한 설문 응답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통행행태를 세분화하여 분석하였고, 혼잡경로 통근자 특성에 따라 적용 가능한 모형을 세분화하여 그룹별로 제시하였다. 설문결과 분석을 통해 변수의 계수를 통해 통행요인에 대한 민감도를 살펴보고, 그룹별로 상이한 모형 결과를 얻었다. 통행특성은 도착시간이 지정된 통행(SAT)과 도착시간이 지정되지 않은 통행(UAT)으로 분류하고, 동질성 모형을 이용하여 도출 및 비교한 결과 특히 혼잡도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이 결과는 MaaS의 도입과 혼잡한 통행경로 특성에 적합한 할인 비용 제공이 통행대안 선택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서론
선행연구 고찰
결과분석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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