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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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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허관 (동서대학교) 김권후 (동서대학교) 최봉준 (동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24년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제32권 2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431 - 434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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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머신러닝 기술의 발전으로 제스처와 동작을 입력장치로 사용하는 NUI(Natural User Interface) 기술이 주목받고 있으며, 이에 따라 3D 콘텐츠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모션캡처 기술은 게임, 영화,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콘텐츠에서 활용되고 있으나, 기존의 모션캡처 시스템은 고가의 특수 장비와 착용의 불편함으로 인해 소규모 개발팀이나 자본이 충분하지 않은 기업에서는 사용하기 어렵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구글사의 Mediapipe AI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웹캠을 통해 촬영된 이미지에서 실시간으로 관절의 좌표를 얻어 동작을 인식하고, 이를 게임 조작에 활용하는 방안을 제안한다. 본 연구는 기존의 모션캡처 시스템에 비해 적은 비용으로 양질의 모션캡처를 가능하게 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
I. Introduction
II. Preliminaries
III. The Proposed Scheme
IV. Conclusions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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