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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성환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지역연구센터 국제지역연구 국제지역연구 제28권 제3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27 - 58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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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중국 패스트푸드점 키오스크 이용고객들을 대상으로 키오스크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들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후기수용모형을 토대로 키오스크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7개의 외부 영향요인과 지각된 유용성, 사용자 만족, 기대일치 및 지속사용의도 간의 영향 관계를 다룬 13개의 연구가설 들을 수립하였다. 가설검정을 위해 최근 3개월 내 패스트푸드점 키오스크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중국 현지 고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한 총 297부의 설문지를 AMOS 25.0을 통하여 통계분석을 진행하였다. 실증분석 결과를 요약·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첫째, 자기통제성, 편의성 및 주관적 규범은 지각된 유용성에 모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개인혁신성과 즐거움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정보품질은 사용자 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지각된 위험은 지속사용의도에는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지각된 유용성에 대해서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기대일치, 지각된 유용성, 사용자 만족 및 지속사용의도 간 관계는 후기수용모형과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단, 지각된 유용성은 지속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재중 한국 외식업체들에 대하여 키오스크 운영과 관련한 몇 가지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의 설계
Ⅳ. 실증분석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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