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소영 (경상국립대학교) 김원종 (경상국립대학교) 안진용 (경상국립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6권 제3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33 - 41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조절초점성향에 따른 학습태도의 차이를 규명하고, 융·복합 교양지식 교과목의 전공관련성이 수강생들의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론적 탐색을 통해 연구가설을 설정하고 가설검증을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창의융합인재교육 교과목을 수강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측정도구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가설검정을 위하여 독립표본 T검정,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대학생의 조절초점성향(향상초점/예방초점)에 따라 융합인재교육에 대한 만족도와 학습지속의향은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또한 융합인재교육의 전공관련성은 대학생의 수업만족도와 학습지속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전공관련성을 주요요인으로 도입하였다는 점과 선행연구의 방법론적 한계를 극복하고 향상초점과 예방초점의 차이 값으로 조절초점지수를 산출하여 분석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교양교육의 방향과 역할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및 연구가설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733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