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선 (한국교원대학교) 이경화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독서학회 독서연구 독서연구 제71호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139 - 161 (23page)
DOI
10.17095/JRR.2024.71.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내 읽기 유창성 검사 도구의 하위 요소를 살피고, 읽기 유창성 검사 도구의 채점 단위(음절, 어절)를 고찰해 보고자 수행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사용하는 읽기 유창성 검사 도구들이 유창성의 하위 요소인 정확성, 자동성, 표현성 영역을 모두 측정하고 있는지, 유창성 검사 도구에 따라 어떤 채점 단위를 사용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국내에서 사용하는 검사 도구는 정확성과 자동성을 중심으로 읽기 유창성을 측정하고 있었으며, 도구마다 서로 다른 채점 단위(음절, 어절)를 사용하고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채점 단위는 학생의 수준을 측정하고 판별하는 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채점 단위(음절, 어절)가 달라져도 학생들의 수준을 동일하게 판별하는지 살펴보고자 실험을 진행하였다. 초등학교 3학년 46명의 학생에게 글을 소리 내어 읽게 한 뒤, 음절, 어절 단위에 따라 정확성과 자동성 점수를 산출하였다. 그 결과 자동성은 채점 단위의 변화에도 학생들을 동일한 집단으로 판별하였으나, 정확성은 채점 단위가 음절에서 어절로 변화함에 따라 절반이 넘는 학생(25명, 54.35%)이 더 낮은 수준의 집단으로 이동한 것을 확인하였다. 이어 통계 검정 결과 좌절 수준의 경우 음절 단위와 어절 단위로 채점함에 따라 정확성 점수에 유의미한 점수 차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에 정확하게 소리 내어 읽는 데 어려움을 겪는 학습자를 읽기 유창성 채점 단위에 따라 다른 수준으로 판별할 가능성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