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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정현 (고려대학교) 최진 (고려대학교) 이휘재 (고려대학교) 신창호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안암교육학회 한국교육학연구 한국교육학연구 제30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55 - 78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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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회변화와 그에 부합하는 시대정신을 고려하여 성인교육 담론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한 것이다. 전통적 성인 개념을 반추하여 현대적 의미에서 ‘성인’에 대한 인식을 재고하고, 시대변화를 반영한 생애주기를 새롭게 제안하였다. 기존의 성인교육은 평생교육의 일부분에 국한된 의미로 사용되었다. ‘성인’에 대한 통일된 정의가 부재하여 ‘성인교육’이 범범한 차원에서 다루어졌고, 새로운 시대변화를 통시적으로 반영한 교육은 적극적으로 제시되지 못한 측면이 있다. 이에 존재론적・생물학적・사회적 차원을 복합적으로 고려하여 새로운 생애주기를 제안하고, ‘성인’을 ‘전기–중기–후기’로 구분하여 ‘성인교육’의 특성과 방향을 고려하였다. ‘전기 성인’은 만19세~30세로 본격적인 삶을 준비하기 위한 교육이 요청된다. ‘중기 성인’은 31세~60세로, 사회・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막중한 책임과 역할을 해야 하기 때문에 경쟁력 확보를 위한 전문성 강화, 은퇴 대비 교육이 필요하다. ‘후기 성인’은 61~100세로, 인생 2막을 설계 및 실천하기 위한 교육, 건강・보건교육, 죽음을 삶의 일부로 받아들여 남은 생을 정돈하는 교육이 요청된다고 판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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