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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진현정 (동국대학교) 조준희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연극교육학회 연극교육연구 연극교육연구 제46권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27 - 49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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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구 연극계에서 2000년대부터 활발하게 제작되기 시작한 이머시브 연극은 국내에서는 2010년대에 제작되기 시작하였으며, 그에 대한 학술적인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대부분의 연구가 이머시브 연극의 현상을 분석하는 데에 그치고 있어 본 연구에서는 ‘수행성 이론’을 접목하여 좀 더 세밀하게 국내 이머시브 연극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본격적인 연구를 시작하기에 앞서 ‘이머시브(immersive)’라는 용어의 함의와 이 용어가 연극계에서 통용되기 시작한 기원을 살펴보았다. 그 다음으로는 ‘수행성(performativity)’에 대한 고찰을 존 오스틴(John Austin)의 언어 철학, 주디스 버틀러(Judith Butler)의 젠더 이론, 에리카 피셔-리히테(Erika Fischer-Lichte)의 미학 이론을 중심으로 진행하였다. 이들의 주장의 공통점은 수행성은 ‘자기 지시적(self-referential)’, ‘현실 구성적(reality-constitutive)’ 성격을 가지며 궁극적으로 다양한 대립 요소들을 하나로 포괄한다는 것이다. 이어서 앞선 연구를 바탕으로 국내 이머시브 연극 《안산 순례길》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졌다. 우선 이머시브 연극에서 첫 번째로 두드러지는 특징은 ‘관객’의 변화인데, 그들의 증가된 이동성, 자율성, 능동성은 곧 관객의 존재를 ‘공동 주체’이자 ‘공동 창조자’로 격상시켰다. 이 연극에서 관객은 배우와 동등한 위치를 차지함으로써 ‘역할 바꾸기’를 수행하였고, 이에 따라 ‘자동형성적 피드백 고리’가 형성되어 공연을 예측 불가능하게 만들었다. 두 번째로 주목한 이머시브 연극의 특징은 ‘다중 감각’이다. 《안산 순례길》은 관객의 시각과 청각 이외에도 촉각과 후각을 자극함으로써 관객이 연극을 바라보고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참여’하고 ‘경험’하게 만들었다. 또한 《안산 순례길》은 배우의 대사와 연기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감각적 자극을 강화함으로서 관객으로 하여금 의미의 ‘창발’ 현상을 경험하게 하였다. 이상의 연구를 통해 우리는 국내 이머시브 연극 《안산 순례길》이 여러 가지 수행적 요소를 가지고 있음을 확인하였고, 기존의 사실주의 연극과는 상반된 포스트드라마 연극의 성격을 띤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비록 본 연구는 한 편의 연극에 국한된 연구이지만, 앞으로 이루어질 이머시브 연극에 대한 후속 연구가 수행되는 데에 작은 도움이 되길 희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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