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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나종현 (서울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실학학회 한국실학연구 한국실학연구 제47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91 - 122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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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에서는 류수원의 역사의식과 학술사 인식을 살펴보았다. 류수원은 고려와 조선의 제도에 대한 평가에서 삼대와 중화를 중요시하는 종래의 성리학적인식을 그대로 유지하였다. 그는 제도개혁을 전개하면서도 그 기준은 중화의 제도에 두었다. 조선의 제도를 성리학에 근거한 것이 아닌 고려시대의 유제를 답습한 것으로 파악함으로써, 류수원은 당시 제도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을 확보하고 자신의 주장에 개혁성을 부여할 수 있었다. 성리학을 근간으로 한 중화주의적 역사의식을 공유하면서도, 조선의 제도는 성리학과 거리가 있는 것으로 인식하였다. 학술사 인식에서도 류수원은 일면 조선시대 사상계의 일반적인 인식과 유사한 듯하면서도, 분명한 차이를 가지는 독특한 관점을 가지고 있었다. 그는 정몽주-조광조-이황으로 이어지는 성리학의 일반적인 계보를 강조하였다. 류수원의 학술사 인식은 효종대 이후의 산림을 부정적으로 평가하였다는 점에서도 특징을 가진다. 또한 조선 후기 서인-소론계, 서인-노론계 계보에 속하는 이들에 대해서 직접적으로 언급하지 않는다는 점도 주목할만한 부분이다. 류수원은 조선 후기의 다양한 학문적 경향에 대하여서도 높이 평가하지 않았다. 성리학에 근본을 두면서도 독특한 인식을 통해 개혁성을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류수원의 사상적 위상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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