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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혜나 (한국고용정보원) 문찬수 (한국교육개발원)
저널정보
한국교육정치학회 교육정치학연구 교육정치학연구 제31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25 - 51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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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사회생태학적 관점에 기반하여 교사 및 또래와의 관계, 학생중심 교육환경, 사회문화적 환경으로서의 제한적 성원권(차별 경험)이 교권 침해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경기도교육연구원의 경기학교교육실태조사 고등학교 대상의 2022년도 데이터를 사용하여 음이항 회귀분석(negative binomial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이 경험하는 관계 측면에서는 교사와의 긍정적인 관계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교권 침해를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또래 관계는 교권 침해를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이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생중심 교육환경의 변수들(학생중심 수업, 학생참여적 수업, 교육과정 만족도, 학생참여적 구조)은 교권 침해의 가능성을 유의하게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회문화적인 환경이라고 할 수 있는 제한적 성원권(차별 경험)은 교권 침해 경험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관계를 보였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토대로 교권 침해를 낮추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차별이 만연한 사회문화가 아닌 민주적인 환경을 경험하도록 학교 문화를 조성하고, 교사-학생이 상호존중할 수 있고 학교 수업과 의사결정에서 학생이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학교의 교육환경이 개선될 필요가 있음을 시사점으로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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