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윤성 (청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원교육 교원교육 제40권 제3호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5 - 3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이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 과학 교수학습에 대한 초등 예비교사들의 자기효능감을 탐색하는것이다. 연구방법 비수도권 소재 A 교육대학교에 재학 중인 초등 예비교사 8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중 3명이 추가적인 면담 참여에 동의하여 비대면 면담에 참여했다. 문항별 기술 통계적 분석, 성별및 계열 출신에 따른 t-test를 실시하였으며, 열린 문항에 대해서는 질적 텍스트(주제어) 분석을 진행하였다. 비대면 면담은 열린 문항에 대한 질의응답을 진행하여 주제어 분석을 통해 귀납적으로 해석하였다. 설문문항은 8가지 소분류에 대한 리커트 척도로 측정하였으며 열린 문항은 1가지 소분류로 자유롭게 연구참여자가 기술할 수 있도록 하였다. 연구결과 그 결과, 초등 예비교사들은 온라인 과학 교수학습에 대해 높지 않은 자기효능감이 있는 것으로해석하였다. 성별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으며, 출신 계열별 일부 문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차이가 있었다. 이는 궁극적으로 온라인 과학 교수학습에 대한 예비교사의 출발점이 일부 다른 것으로해석할 수 있었다. 이 연구는 초등 예비교사들을 대상으로 그들이 학교 현장으로 진출하기 전 온라인과학 교수학습에 대해 어떤 인식과 준비가 되어 있는지 탐색할 수 있는 지표로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결론 이 연구는 온라인 과학 교수학습에 대한 구체적인 교수학습 방법과 전략에 대한 교육의 중요성을강조할 뿐만 아니라 향후 실질적인 교육의 필요성을 제안하는 바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