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철 (동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창의력교육학회 창의력교육연구 창의력교육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71 - 85 (15page)
DOI
dx.doi.org/10.36358/JCE.2024.24.2.7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청소년기(중2~고2) 그릿의 발달에 따른 잠재집단의 수와 잠재집단별 예측변수와 결과변수의 결과를 확인하고, 학교 교육과정의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대구교육종단연구의 중등패널 2차(2018년)∼3차(2021년) 4년 동안 1,624명(남자 840명 51.7%, 여자 784명 48.3%)이고, 방법은 성장혼합모형을 적용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그릿은 이차함수 발달궤적이 적합하고, 그릿 변화에 따른 잠재집단은 2개로 분류되었다. 유형은 ‘고수준 유지-증가형’과 ‘저수준 유지-감소형’이었다. 둘째, 그릿 변화에 따른 잠재집단별 학습자 특성의 예측력에서 자아존중감, 진로성숙도, 도덕성, 창의ㆍ인성은 모두 ‘저수준 유지-감소형’보다 ‘고수준 유지-증가형’ 집단에 속할 가능성이 높았다. 한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청소년 시기의 그릿을 증진하기 위한 교육과정의 시사점을 예측변수를 중심으로 논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