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추병완 (춘천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77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73 - 99 (27page)
DOI
10.17282/ethics.2022..77.7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도덕적인 인간이 되는 것은 우리의 삶에서 장기적인 목표이고 그 장기적인 목표를 달성하려면 상당한 인내와 열정이 필요하다는 것을 고려할 때, 외견상 그릿은 우리의 도덕적인 삶에 필수적인 구인이고, 도덕교육을 통해 우리가 반드시 가르쳐야 할 교육 내용으로 보인다. 이에 이 논문에서는 그릿에 관한 문헌 분석을 토대로 도덕교육의 내용으로서 그릿의 타당성을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도덕교육에서 올바른 그릿 개입의 방안을 제안하였다. 그릿의 교육적 효과에 관한 설명은 아직 인과적인 설명에 미치지 못하고 있으며, 도덕성과 그릿의 관계에 대한 논의와 설명은 여전히 모호한 상태다. 도덕적이고 행복한 삶을 영위하는 데 그릿이 필요충분한 것도 아니다. 그러므로 도덕교육자로서 우리는 시대적?교육적 유행에 맹목적으로 열광하기보다는 과학적 근거와 토대를 마련하는 데 더 많은 연구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