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다인 (세종누리학교) 서효정 (공주대학교) 이해솔 (대전구봉중학교) 신소은 (대전가원학교) 정현준 (와동초등학교) 이아연 (대구중리중학교)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학회 통합교육연구 통합교육연구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27 - 55 (29page)
DOI
https://doi.org/10.26592/ksi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수업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평가 관련 연구 동향 및주요 제안사항을 분석하고, 향후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정당한 평가를 위한 시사점을 탐색하는것이다. 연구방법은 한국연구재단 등재지에 게재된 총 46편의 문헌을 분석하여 동향을 파악하였다. 분석 결과는 전반적 동향과 교육 환경 및 학교급에 따른 결과를 통합교육 환경과 특수학교환경으로 구분하여 학교급별로 ‘대체평가’, ‘평가조정’, ‘대안평가’, ‘개별화교육계획 평가’, ‘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 ‘기본 교육과정’, ‘교사 인식 및 실태’로 분석하였다. 또한 특수교육 대상학생의 평가 활동 개선을 위한 주요 제안사항은 ‘평가조정에 대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공감대및 협력 관계 형성’,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특성이 반영된 타당한 평가 체계 마련’, ‘명확한 평가결과 기록 체계 마련’으로 분석하고 이에 대한 결론 및 논의를 도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