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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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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서경석 (공주대학교) 이동열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227 - 236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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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코트 호러’라는 공포 게임 장르는 2014년을 시작으로 2023년까지도 개발되고 성장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마스코트 호러’ 장르와 기존 공포 게임과의 차별성을 캐릭터 디자인의 매력, 공포 요소를 통해 알아내는 것에 있다. ‘Uncanny’ 이론과 캐릭터 디자인 요소의 선행 연구 사례를 통하여 외형적 디자인과 내면적 디자인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외형적 디자인에서는 질감, 형태, 색채라는 기준으로 분석하였다. 분석을 통해 이족 보행의 체형, 장신구의 유무, 신체 부위의 강조라는 외형적 디자인 요소가 추출되었다. 내면적 디자인에서는 행동, 움직임, 마스코트 배경이라는 기준으로 분석하였다. 분석을 통해 은밀한 움직임과 간접적 위협, 후반에 본격적으로 공격하는 행동, 인간과 다른 부자연스러운 움직임, 플레이어의 인지, 게임 내 공격성과 마스코트 배경 사이의 갭이라는 요소가 추출되었다. 또한 외형적 디자인보다 내면적 디자인에서 ‘Uncanny’가 크게 적용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총 여덟 가지 요소가 ‘마스코트 호러’의 캐릭터가 지닌 매력 및 공포 요소이자, 기존 공포 게임과 차별성을 부여하는 특징이라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마스코트 호러 장르의 콘텐츠 개발 및 분석의 기준을 제시할 수 있었다. 마스코트 호러의 정의와 그에 필요한 캐릭터 디자인 요소를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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