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희 (강남대학교)
저널정보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제44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83 - 95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자극회상법을 활용한 모의수업이 예비 유아 교사의 수업역량에 미치는 영향에서 그릿 수준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있는지를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경기도 소재 3년제 유아교육과 3학년 학생 68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사전과 사후설문 자료는 기술통계, 대응 표본 t 검증과 독립표본 t 검증을 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자극회상법을 활용한 모의수업은 예비유아 교사의 수업역량에 유의미한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예비 유아 교사의 수업역량은 그릿 수준에 따라 상위집단과하위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분석 결과, 자극회상법을 활용한 수업은 예비 유아교사의 수업역량을 향상하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예비 유아 교사의 그릿 수준에 따라 수업역량의 요인별 중요성을인식하고 교원 양성 과정에서 수준별 교과운영과 수업역량을 높이기 위한 지원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