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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경미 (동서대학교)
저널정보
동아시아고대학회 동아시아고대학 동아시아고대학 제74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207 - 235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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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韓․中 고전문학 속에 보이는 여성 서사로서의 반지에 관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여성의 손가락에 끼워진 얇고 가느다란 ‘반지’는 가부장 사회의 모진 세월의 비바람을 견딘 여성 일생의 동반자였다. 이러한 의식은 문학의 세계에도 반영되어 작품 속 반지는 각각 특별한 의미를 지니며, 韓․中 사회의 각각 다른 문화적 토양 위에서 형성된 미감과 문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기도 하였다. 그리고 작품 속 반지는 작품의 주제와 여성 인물 형상을 드러내는 중요한 형식과 매개체로 예술적 깊이를 더하였다. 먼저 개인적 표식으로서의 반지는 여성의 상황과 신분을 표시, 분별(分別)하기도 하였으며, 때로는 여성 내면의 감추어진 욕망(慾望)을 드러내는 도구가 되기도 하였다. 그리고 사회적 표식으로서의 반지는 영원히 변치 않는 결혼의 언약, 이별하는 연인에게는 다시 돌아온다는 약속(約束)의 의미가 되었다. 나아가 반지는 여성의 체취가 고스란히 묻은, 여체의 연장선에 있는 것으로 간주되어 현모양처와 열녀의 분신(分身)이 되기도 하였다. 이처럼 여성의 반지에는 오랫동안 지속되어 온 인류의 심오한 가치가 담겨 있었으며, 어느 다른 장신구보다 다양한 의미와 상징을 지니며 지금까지 여성과 끊이지 않고 순환되는 인연의 고리가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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