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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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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재호 (경인교육대학교) 전도연 (오마초등학교) 김현경 (한국콘텐츠진흥원) 곽혁수 (한국콘텐츠진흥원) 배동현 (한국콘텐츠진흥원)
저널정보
한국창의정보문화학회 창의정보문화연구 창의정보문화연구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61 - 74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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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때 놀이문화에 불과했던 게임은 게이미피케이션 등을 활용해 생활 속에 접목됨으로써 생활의 일부가 되었다. 게임의 생활화로 게임 리터러시 교육이 중요하나, 체계적인 연구는 아직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의 목표는 게임 리터러시 교육의 효과성을 정량적으로 측정할 검사도구 개발을 위한 정교한 게임 리터러시 프레임워크를 개발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게임 리터러시 핵심역량과 미래인재 핵심역량 관련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3개 영역, 8개 역량, 29개 특성요인으로 구성된 게임 리터러시 프레임워크 초안을 정의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교육 분야 전문가를 대상으로 FGI를 실시하고 의견을 반영하여 게임 리터러시 프레임워크 정의를 정교화 하였다. 이후 게임 및 교육 분야 전문가를 대상으로 2차에 걸친 델파이 조사를 통해 3개 영역, 9개 역량, 27개 특성요인으로 구성된 최종적인 게임 리터러시 프레임워크를 정의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게임 리터러시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게임 리터러시 검사 도구 개발 가능성을 검토하고 몇 가지 본 연구의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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