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동욱 (청운대학교) 전병찬 (청운대학교) 신미영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365 - 375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을 미래사회를 위한 핵심역량의 하나로 인식하고 이를 활용한 강의와 수업이 증가하고 있는 국내 상황에 맞게 교육프로그램에서 자가 진단이나 효과성 검증을 위한 도구로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리터러시 평가도구를 활용하였다.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에 대한 선행연구는 여러 차례 있었고 이를 바탕으로 2개 영역, 8개 직업, 총 40개 문항으로 구성된 도구를 구성하였다. 디지털 리터러시 강의를 수강하는 대학생 150여명을 대상으로 평가 후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 분석을 실시하여 적합성을 판단하였고, 그 결과 현재 대학생들의 디지털 리터러시에 대한 인식을 알 수 있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추후 학기 중 추가 조사를 통해 인식 변화에 대한 연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평가도구는 초등학생부터 대학생, 성인에 이르기 까지 인지 연구 및 교육 분야에서 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이 도구를 바탕으로 후속 연구가 ‘디지털 리터러시와 윤리’ 강의 수강 후 대학생들의 역량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