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진아 (신한대학교) 김나혜 (신한대학교)
저널정보
대구과학대학교 국방안보연구소 사회융합연구 사회융합연구 제8권 제3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71 - 82 (12page)
DOI
https://doi.org/10.37181/JSCS.2024.8.3.07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디지털 리터러시 측정도구를 개발하여 신뢰도 및 타당도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선행연구 고찰 및 구성요인 도출, 문항 개발 및 내용타당도 검증, 예비조사 및 본조사의 4단계에 걸쳐 디지털 리터러시 측정도구를 개발하였다. 연구대상은 경기권 4년제 대학에 재학 중인 대학생 285명을 대상으로 측정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자료분석을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 및 확인적 요인분석, Cronbach’s α 계수, Pearson 적률상관계수 산출 및 t검증을 실시한 결과, ‘디지털 소통·협업’, ‘디지털 보안·윤리’, ‘디지털 정서’, ‘디지털 사고’, ‘디지털 효능감’ 총 5개 하위요인(15문항)으로 구성된 디지털 리터러시 측정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도가 적절함이 입증되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디지털 리터러시 측정도구는 SW 비전공자를 비롯한 전체 대학생의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을 정확히 파악하고, 대학이 제공하는 전공별 맞춤형 SW융합교육의 효과성을 탐색하는 효율적인 지표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더 나아가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심리적 요인을 고려한 전교생 대상 SW 학습 동기 강화 및 참여촉진 기반 SW 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제안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