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은희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5권 제11호
발행연도
2024.11
수록면
3,397 - 3,407 (11page)
DOI
10.9728/dcs.2024.25.11.339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Engaged Learning 수업 모델을 활용한 프로젝트 수업 시간에 생성형 AI인 ChatGPT를 적극 활용하게 하고, ChatGPT 활용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연구 대상은 2024년 1학기 1학년 122명이다. 프로젝트 수업에 ChatGPT를 활용한 학습에 대해 응답자 122명 중, 118명(96.7%)의 학생들이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ChatGPT 활용은 코딩(31.2%), 디버깅(25.5%), 문법 설명(21.7%), 주석 달기(8.7%), 프로젝트 기획 및 설계(6.8%), 프로젝트 주제 선정(6.1%) 순으로 나타났고, 평균 94.3%로 ChatGTP를 프로젝트에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나 ChatGPT는 프로젝트 산출물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기술 지원 도구로서의 활용도가 높음을 확인하였다. ChatGPT는 Engaged Learning 수업 모델을 적용한 프로젝트 산출물을 개발하는데 즉각적인 피드백을 주고, 학습자들이 다양한 산출물을 생산함으로써 창의 융합 역량을 기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II. SW 교양 교육과 Engaged Learning 모델
Ⅲ. ChatGPT활용 수업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186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