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천호강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노어노문학회 노어노문학 노어노문학 제36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91 - 123 (33page)
DOI
10.38077/KJRLL.2024.9.36.3.9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루나차르스키의 문화이념과 그의 활동을 문화혁명과 일상의 맥락에서 검토한다. 1917년 혁명 이전 루나차르스키가 혁명가로서 어떤 삶을 살았는가를 추적하고, 그의 이념의 형성과정을 살펴본다. 루나차르스키는 전형적인 잡계급 인텔리겐치아이다. 1905년 혁명 이전에 멘셰비키에 맞서 볼셰비키에 가담하였고, 이후 레닌의 중앙파에 맞서 ‘전진’ 그룹에 참여하였다. 그의 사상은 기본적으로 마르크스주의에 기반하고 있다. 여기에 그는 마르크스주의를 재고하는 사상으로 경험비판론을 받아들였고, 프롤레타리아 문화론을 주장하는 보그다노프와 이념적인 동지적 관계를 유지한다. 1917년 시월혁명 이후에는 레닌이 주변의 반대에도 루나차르스키를 계몽인민위원으로 임명한다. 계몽인민위원회를 이끌면서 그는 볼셰비키 당의 입장에서 교육과 문화 예술을 지도한다. 그는 교육 분야에서 전인적 인간의 양성을 목표로 통합노동학교의 이념을 실천하려고 했다. 그리고 문화예술 분야에는 구인텔리겐치아를 보호하고, 프롤레타리아 진영의 과도한 주도권 요구를 경계했다. 문화예술의 다양한 진영이 균등하게 경쟁하고 성장할 수 있는 정책을 펼쳤다. 그러나 스탈린 체제의 등장으로 그의 교육과 문예정책의 원칙을 유지할 수 없었고, 계몽인민위원에서 사임했다. 루나차르스키의 문화이론으로는 건신주의와 프롤레타리아 문화론이 대표적이다. 이러한 이론에 대해서 분석하고, 현대에도 이러한 문화이념이 유용할 수 있는지 살펴본다.

목차

국문요약
I. 서론
II. 본론
III.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1916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