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종원 (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서비스사이언스학회 서비스 연구 서비스 연구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21 - 3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전 세계적으로 K-POP의 파급력이 점차 커지고 있다. 자연스럽게 K-POP 아이돌은 문화의 중심에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으며, 팬덤 경제를 활성화하여 다양한 산업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공연산업에서 K-POP의 성장과 콘서트 시장의 확장 추세가 가파름에도 불구하고 음악시장 소비자에 대한 연구는 미진한 실정이다. 그리하여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인 문화 상품 소비와는 다르게 팬덤 위주의 독특한 소비 특성을 보이는 K-POP 아이돌 콘서트 관람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나아가 IPA(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분석을 통해 아이돌 콘서트 상품의 관리 의사결정에 있어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선행연구와 인터뷰를 바탕으로 아이돌 콘서트 관람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제시하고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총 150개의 응답 가운데 최종적으로 122개의 표본을 대상으로 분석하였고, IPA Matrix를 통해 의사결정의 우선순위를 확인하였다. 분석결과, Ⅰ사분면에 속한 요인은 공연장 규모 등 7개로 현재 상태를 유지하는 경영 전략을 필요로 하며, Ⅱ사분면에 속한 요인은 예매 시스템 편의성 등 7개로 우선적이고 집중적인 개선이 필요하다. Ⅲ사분면에 속한 요인은 안내 직원 친절성 등 10개로 장기적 관점에서의 접근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K-POP 아이돌 콘서트에 관련된 주체들이 의사결정을 함에 있어 제시된 정보를 유용하게 활용하길 기대한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실증 분석
5. 결론
References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2428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