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Qin, Tianhao (Kangwon National University) Chen, Maowei (Kangwon National University)
저널정보
건국대학교 글로컬문화전략연구소 문화콘텐츠연구 문화콘텐츠연구 제32호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41 - 91 (5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구미호는 한국 문화 산업의 성장과 함께 TV 드라마, 소설, 만화, 게임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한국 문화 수출의 핵심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러한 전통 문화의 현대화는 고대 상징에 새로운 활력을 주입하고 있다. 이전 연구에서 구미호 신화 이미지의 깊은 문화적 의미와 문화콘텐츠에서의 폭넓은 활용을 강조하였으나, 현재 구미호의 인기를 견인하는 요인에 대한 체계적 분석은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이다. 본 연구는 한국 문화콘텐츠 산업에서의 구미호 신화 이미지 발전과 재구성을 탐구하고, 한국 구미호의 문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분석함으로써 한국의 전통 문화의 현대화 전략을 제시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한국 구미호 이미지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영향을 미치는 8가지 핵심 요인을 도출하였으며, 한국과 중국에서 각각 20명씩 총 40명을 대상으로 중요도와 만족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IPA(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 분석 결과, 문화적 의미, 정서적 공명, 현대화 변화는 강점 유지 항목에 위치하며, 산업 간 협업, 마케팅 효과는 집중 개선 항목에 위치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IPA 분석 결과를 토대로 다양한 관점에서 신화 이미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관한 개선 사항을 도출하였으며. 전통에 뿌리를 둔 혁신, 인간과 신성한 요소의 공존, 현대적 가치의 통합에 대한 전략과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전통 신화가 현대의 지적 재산으로 어떻게 변화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하여 현대적 맥락에서 전통 문화적 가치를 표현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를 제공하는 데에 의미가 있다.

목차

국문초록
I. Introduction
II. Literature Review
III. IPA Analysis Method
IV. Empirical Research
V. Strategy Suggestion
VI. Conclusion
References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1775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