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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도수현 (단국대학교) 고동원 (단국대학교) 박승훈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25.1
수록면
618 - 632 (15page)
DOI
10.5392/JKCA.2025.25.01.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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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은 일상적 활동의 필수 요소이며, 생활권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본 연구는 2020년부터 2022년까지 서울시에서 발생한 보행자 교통사고 데이터를 활용하여, 지역생활권 내 근린환경이 보행자 교통사고에 미치는 영향을 경상 이하 및 중상 이상 사고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첫째, 사고 심각도별로 차별화된 접근과 이를 반영한 정책적 대안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사고 유형별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 중에서도 도로안전시설은 중상 이상 보행자 교통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하철역 출입구 수가 많을수록 경상 이하 보행자 교통사고를 증가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이는 역 주변 보행환경의 안전성을 강화하기 위해 차량과 보행자를 분리하는 시설 개선과 역세권 개발 시 보행자 안전을 우선적으로 고려한 정책적 접근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셋째, 상업용 건물 밀도가 높은 지역생활권은 보행자 교통사고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에 따라 보도와 도로의 명확한 분리 및 특정 시간대에 차량 통행을 제한하는 등의 보행 공간 확대 정책이 요구된다. 넷째, 지역 생활서비스시설의 이용자 특성에 맞춘 안전 정책이 필요하다. 각 시설에 적합한 안전 대책을 마련하여 보행자 안전을 보장하고, 보다 쾌적한 보행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생활권 단위의 보행안전 정책 수립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Ⅱ. 이론적 고찰 및 선행연구 검토
Ⅲ. 연구방법론
Ⅴ. 분석결과
Ⅴ. 종합적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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