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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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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정호진 (HL 만도) 이동수 (HL 만도) 이주훤 (HL 만도)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 2024년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
발행연도
2024.11
수록면
2,000 - 2,006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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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CAN 통신 시스템에서 Bus-Off 상태가 발생할 때 물리 계층(Physical Layer)과 소프트웨어 계층(Software Layer) 간에 발생하는 타이밍 차이로 인해 복구 시간(recovery time) 측정에 오차가 생기는 문제를 분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한다. 물리 계층에서 Bus-Off 상태가 감지되면, 소프트웨어에서 이를 인지하고 복구 과정을 시작하는데, 이 과정에서 두 계층 간의 감지 타이밍 차이로 인해 복구 시간이 정확하게 측정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이러한 이유로 복구 시간 측정에 허용 오차가 반드시 발생한다. 특히 CAN Frame에서 Bus-Off가 발생하는 비트 위치에 따라서 이러한 오차는 더욱 커질 수 있으며, 허용 오차(tolerance) 범위를 초과할 위험이 있다.
본 연구는 AUTOSAR 환경에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Bus-Off 상태와 관련된 Runnable들을 식별하고, 각 Runnable의 우선순위가 복구 시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특히, Runnable 우선순위 설계를 최적화하여 소프트웨어 측정 오차를 줄이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 CAN Frame에서 Bus-Off가 발생하는 위치에 따라 최대 ±16%의 오차율이 발생했으나, 최적화된 Runnable 설계를 통해 ±6% 이내로 오차율을 개선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CAN Bus-Off 복구 과정의 신뢰성을 높이는 데 중요한 기여를 하며, AUTOSAR 기반 시스템의 통신 오류 복구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입증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실험 결과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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