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곽희선 (다정유치원 교사) 김미애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4권 제4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245 - 276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19 개정누리과정 이후 놀이중심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유아교사가 그들의 전문적지식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으며, 이들의 인식 속에 내재된 전문적 지식의 의미는 무엇인지에 대해탐색하였다. 7명의 공립유치원 교사를 대상으로 집중면담, 참여관찰 등의 자료를 분석하여 연구참여자들의 인식과 실천을 탐색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Charmaz(2013)의 구성주의 근거이론 방법을활용하여 분석되었다. 연구 결과, 첫째, 교사들은 전문적 지식을 ‘바라봄으로써 만들어지는 유아에관한 지식’, ‘배움과 놀이를 연결하는 것으로서의 지식’, ‘누적되어 순간적으로 발현되는 것으로서의지식’, 그리고 ‘답을 찾기 위해 만들고 만들어지는 지식’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들이 인식하고 있는 전문적 지식에 내재된 의미는 ‘체화된 체로 사용되는 것’, ‘연결되어야 의미를 찾는 것’, ‘불확실함 속에서 책임이 필요한 것’을 포함하고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유아교사의 전문적 지식의 근원, 형태, 내용, 그리고 교사의 교수내용지식(PCK) 측면에서 논의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