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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재은 (부산대학교) 전은주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100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141 - 185 (45page)
DOI
10.26589/jockle..100.202407.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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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공공언어의 정의와 요건을 살펴보고, 국내외 공공언어 정책의 특징과 시사점을 기반으로 공공언어에 대한 국어과 교수-학습의 방안을 모색한 것이다. 오늘날 매체 의사소통 양상이 변화함에 따라, 공적인 영역에서의 의사소통 교육이 필요하게 되었으며, 2022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도 공공언어와 언어의 공공성이 신설되었으나 그에 대한 교수학습 내용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지 못한 실정이다. 이에 국어 교과에서 가르쳐야 할 공공언어의 요건을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공공언어에 관한 교수학습 내용 요소를 설정한 뒤 ‘정확성, 소통성, 품격성’ 세 가지 측면에서 교수학습 과정 및 방법을 제시하였다. ‘정확성’의 경우 국어 규범의 확장 및 실생활 적용에 초점을 맞추고, ‘소통성’의 경우 청자와 독자를 고려한 알아듣기 쉬운 우리말 순화에 중점을 두었으며, ‘품격성’의 경우 특히 온라인 공적 공간에서의 언어 예절 및 윤리 의식 준수를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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