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빛나 (대전전민고등학교)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101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43 - 80 (3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디지털 매체와 문학을 융합하여 교육함으로써 학습자는 디지털 매체 활용 및 생산 능력, 창의적인 문학 표현 및 예술적 감수성 표현 능력을 함양할 수 있게 된다. 다양한 매체 중 음악 매체와 서정 문학은 그 특성에서 다양한 공통점이 있는 만큼 이들 영역을 융합하여 교육하는 것은 음악과 문학 두 영역에서 모두 창의적이고 예술적인 표현과 감상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할 것이며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고 적용하는 능력을 기르도록 할 것이다. 이에 본고에서는 음악 매체와 문학 융합 수업의 근거가 되는 <문학과 매체> 과목을 중심으로 교육과정 목표, 성취기준을 살펴보았으며 이를 근거로 구체적인 융합 수업 방안을 설계하였다. 교육과정을 근거로 하여 구체적인 수업 방안으로 제시된 '시 수필 작사 활동'은 시를 읽고 자신의 경험을 담은 수필을 직접 작성한 뒤, 적절한 음악을 골라 그 리듬과 가락을 고려하여 가사를 쓰는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학습자는 문학적 감상을 글과 음악으로 표현하는 융합적인 능력을 함양할 것이다. 디지털 시대에 걸맞게 문학 교육에서 디지털 매체를 활용하고 이를 통해 문학적 표현 및 사고 능력을 함양함으로써 다매체 융합 시대에 적합한 학습자를 양성하는 데 노력해야 할 시기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