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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성연주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경제학회 문화경제연구 문화경제연구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53 - 76 (24page)
DOI
10.36234/kace.2024.27.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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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다원예술 개념의 모호성을 해결하기 위해 예술가들의 다원예술 정의를토대로 동시대 한국의 다원예술 개념을 탐색적으로 분석한 논문이다. 다원예술은 장르적 정체성이 뚜렷하지 않아 예술 현장에서 다양한 의미로 혼용되고 있으며, 관련 예술지원사업을 운영하는 데 있어 혼란이 많이 제기되고 있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에서2021년 운영한 <2021 다원예술 활동지원 Reboot>에 접수된 사업신청서 중 100개를무작위로 추출해 예술가들이 서술한 다원예술 정의에 관한 텍스트를 자료로 활용하였다. 분석 결과 예술가들이 인식하는 다원예술 개념은 ‘장르적 무관심’, ‘실험과 전복’, ‘다매체성’, ‘동시대적 가치’, ‘평등하고 공정한 감각’의 5개 대범주로 도출되었다. 기존장르가 특정 예술 언어 및 표현을 기반으로 미적 가치를 창출하고 전통적 담론을 유지하려고 한 것에 비해, 다원예술은 실험적이고 혁신적인 장르를 넘나드는 시도를 통해동시대적 가치를 발산하고 담론을 확장하였다. 다원예술은 예술가의 정체성에 기반한새로운 예술 세계 구축을 궁극적 목표로 한다는 점에서 기존 예술 장르와 결과적으로는 같은 지향을 가지지만, 그 과정에서 수용, 협력, 연결, 평등 등 탈위계적인 관점과태도를 중시한다는 점에서 예술적 특성 외에 제도적 맥락에서 다원예술이 가진 특이성을 이해하는 점이 중요하다고 지적하였다. 분석 내용을 종합해 보면 다원예술은 하나의장르가 아니라 실험적 시도에 근간한 새로운 형태의 예술 활동을 폭넓게 정의하는 개념이다. 그러므로 관련 예술지원사업을 운영할 때에도 장르적 경계 및 특성에 집중하기보다 다원예술의 가치와 영향력을 중심으로 사업을 운영하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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