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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명숙 (전북대학교) 임선아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63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 - 2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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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도 지적장애 학생의 의사소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보완·대체 의사소통(AAC)을 활용한 실행적 개입을 수행하고 그 성과를 확인하는 데 목적이 있었다. 이를 위해 두 명의 중도 지적장애 남학생이 의사소통 상황에서 보이는 문제행동을 참여관찰로 파악하고 실행적 개입을 실시하였다. 연구진은 AAC 전략과 도구를 활용하여 1차 실행적 개입에서 “요구하기” 표현, 2차 실행적 개입에서 “거부하기” 표현을 학급과 개별 차원으로 지도하였다. 자료수집은 참여관찰, 면담, 현지 자료 조사로 이루어졌으며, 에믹 코딩과 에틱 코딩의 교차 분석으로 자료를 분석하였다. 실행적 개입을 통해 중도 지적장애 학생의 의사소통 문제는 장애 학생의 적응적 표현에 대한 상대방의 이해 부족에 기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실행적 개입은 학생의 다양한 음성산출, 관심의 확대, 순서 개념·지시 따르기·감정 인식 등의 상호작용을 위한 기본 태도 형성에 긍정적인 교육적 변화를 불러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과정에서 교사는 장애 및 교수 중심주의적인 교육 활동에 대해 인식하게 된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연구 결과의 특수교육학적 의미를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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