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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희경 (조선대학교 대학원 문화학과) 박강준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유경민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유럽미래학회 유라시아연구 유라시아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273 - 283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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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캐리비안의 해적 삼부작에 사용된 영화음악과 영화의 서사간의 상관관계를 크리스토퍼 보글러가 「신화, 영웅, 그리고 시나리오 쓰기」를 통해 제시한 ‘영웅의 여정 이론’을 통해 분석한다. 캐리비안의 해적 삼부작은 「캐리비안의 해적; 블랙펄의 저주」, 「캐리비안의 해적; 망자의함」, 「캐리비안의 해적; 세상의 끝에서」세 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서사는 영웅의 여정 이론에서제시한 12단계 기능을 따라가고 있다. 본고는 영화에서 사용된 영화음악(Original Score)을 분석하고, 영화에서 나타난 기능에 따라 영화음악의 기능이 전개되어 서사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가정한다. 캐리비안의 해적 삼부작의 OS는 「블랙펄의 저주」의 OS가 3부작 내내 이어지며, 「망자의 함」의 OS 또한 「세상의 끝」에서 재생되는 연결성을 보여주었다. 작품 내에서 갈등과 해결을 모두 보여준 「블랙펄의 저주」OS는 일상세계부터 일상으로 귀환까지 모든 기능에 해당하는 OS가 나타났으며, 「망자의 함」과 「세상의 끝」에서 ‘일상세계’, ‘모험의 부름’등의 기능을 하는 OS는 「블랙펄의 저주」의OS를 재사용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영화를 포함한 영상 서사매체의 OS는 영화 서사의 보조요소로, 관객의 몰입도를 높이는 역할을 하고 있다. 본 연구는 영화에서 사용된 OS의 분석을 악곡분석, 작곡가분석을 넘어 OS 연구에 서사분석이라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하였다는 의의를 지니고 있다. 본 연구에서제시한 연구분석을 활용하면 영화와 드라마의 OS 서사분석은 물론, 하이퍼텍스트, 인터렉티브 기능이포함된 웹드라마, 비디오게임에서 사용된 음악의 서사분석에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러한매체를 위한 작곡, 미디어 제작에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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