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병대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교육연구 교육연구 제90권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47 - 58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맹자의 심신관계론을 현대 윤리학적 시각에서 재조명하고, 이를 교육적으로 활용할 방안을 탐구하였다. 호연지기론과 천형 이론으로 대표되는 맹자의 심신관계론은 존재와 당위의 일치를 강조하는 현대 윤리학에 새로운 시각을 제공함을 논의하였다. 연구 결과, 맹자의 심신관계론을 교육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네 가지 방안 을 도출하였다. 첫째, 도덕 교육의 내면화를 통해 학생들이 도덕적 가치와 원칙을 스스로 받아들이고 실천하도록 돕는다. 둘째, 호연지기와 천형에 근거한 체험 학습을 통해 도덕적 원칙을 직접 경험하게 한다. 셋째, 도덕적 주체성과 자발성을 강화하여 자율적인 도덕적 선택을 가능하게 한다. 넷째, 통합적 도덕 교육 접근 방식을 통해 다양한 학문과 연계된 종합적인 도덕 교육을 추구한다. 이처럼 맹자의 심신관계론은 현대 교육에서 중요한 자원으로 활용될 수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한 구체적인 교육학 적 연구가 요구된다. 33)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