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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윤희 (백석예술대학교)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일본학국제비교연구소 비교일본학 비교일본학 제61권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41 - 157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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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호텔일본어 수업에서 학습자의 흥미도를 높일 수 있도록 일본드라마를 활용한 퀴즐렛 회화문 학습을 설계하고, 전통적인 인쇄물 학습도 함께 진행한 후 학습자에게 설문지를 진행하여 분석 고찰하였다. 분석한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일본드라마를 활용한 퀴즐렛 학습을 경험한 학습자들은 <학습>과 <만족도>에서 높은 점수가 나타났다. 한 학기 동안 <일본드라마>를 활용한 <퀴즐렛 학습 희망 횟수>는 한 학기에 3~4회가 49.9%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한 학기에 5~6회도 31.8%로 높게 나타났다. 둘째, 인쇄물 학습을 경험한 학습자들은 학습과 성취도, 그리고 만족도에서 높은 점수가 나타났다. 한 학기 동안 퀴즐렛 학습 후 <인쇄물 학습> 희망 횟수는 한 학기에 3~4회가 40.9%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한 학기에 9회 이상도 31.8%로 높게 나타났다. 셋째, 일본드라마를 활용한 퀴즐렛 학습에 대한 학습자의 피드백에는 <흥미, 재미> 키워드가 집중되어 나타났고, 퀴즐렛 학습 후 인쇄물 학습에 대한 학습자 피드백에는 <암기, 학습효과, 집중> 키워드가 집중되어 나타났다. 이를 통해 일본드라마를 활용한 퀴즐렛 학습 설계는 학습자의 <흥미도>를 높일 수 있었고, 전통적인 학습법인 인쇄물을 통하여 <암기>로의 연계를 이끌어내는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수업에서 에듀테크와 전통적인 학습 방법을 진행한 결과, 에듀테크와 전통적 방법 중 하나를 택 1하는 것이 아닌 병행과 중복 진행으로 그 효과를 더 극대화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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