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주연 (충북 진천삼수초등학교) 이재용 (청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34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69 - 196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이 연구의 목적은 교사와의 관계에서 좌절을 경험한 초등학생의 체험에 포함된 공통요인을 찾고, 이 과정에서의 심리적 과정을 발견하여 좌절 경험이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는 데 있다. 연구방법: 이 연구에서는 교사와의 관계에서 좌절을 경험한 초등학생 15명의 연구참여자를 대상으로 체험분석 연구 절차에 따라 자료수집 및 분석을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학생의 실수나 과제 수행 부족에 대한 교사의 감정적 반응이 아동의 좌절 경험으로 이어지는 경향을 확인하였다. 둘째, 교사의 공개적 비난과 조롱, 무시, 차별 등의 행동이 학생이 좌절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셋째, 교사와의 관계에서 좌절 경험은 학생들에게 일차적으로 화, 슬픔, 수치심, 억울함을 느끼게 했고, 이후 우울과 불안, 괴로움, 위축 등의 심리적 불편감을 주기도 하였다. 넷째, 교사와의 관계에서 좌절 경험은 학생들에게 포기, 강박 등 행동적 측면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아동은 자신의 부족함에 대해 교사로부터 공감과 격려, 부드러운 표현, 모른 척해주기 등을 기대하였다. 논의 및 결론: 이 연구는 교사-학생 관계에서 학생이 좌절을 경험하는 심리적 과정을 세밀하게 탐색하였다는 점에서의 의의가 있다. 이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교사와 학생이 교육적인 관계를 형성하며 서로의 변화와 성장을 도울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