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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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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진석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김동복 (한국점자도서관) 김예형 (도서출판 점자)
저널정보
한국시각장애교육재활학회 시각장애연구 시각장애연구 제40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95 - 117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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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목적: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 촉각그래픽 솔루션의 사용자 경험을 특수교육환경 내 다양한 사용자 집단을 대상으로 탐색하고, 교육현장 활용을 위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연구 방법: 연구자는 점자 또는 촉각그래픽 대체학습자료를 사용하고 있는 시각장애학생과 그 학부모를 대상으로 사용자 경험 질문지를 활용하여 평가 점수를 수집한 다음, 이를 벤치마크 점수와 비교하였다. 또한 교육현장 내 디지털 촉각그래픽 활용 경험이 있는 학생과 특수교사를 대상으로 초점집단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사용자 경험 평가 결과를 벤치마크 점수와 비교한 결과 출력기기에 대해 명료함과 참신함에서는 상대적으로 높은 점수를 얻은 반면, 매력도, 효율성, 신뢰성, 독창성에서는 상대적으로 낮은 점수를 나타냈다. 반면 저작 소프트웨어의 경우 모든 항목에 있어서 상위 90% 점수를 상회하였다. 면담 결과 학생과 특수교사는 디지털 촉각그래픽이 교과 교수학습에 도움이 되었고, 표준 점자와 유사한 점형 규격으로 학습 콘텐츠의 실시간 출력이 가능하다는 점을 토대로 촉각기반 대체학습자료로서의 강점을 제시하였다. 반면 개선 요구로 사용자가 활용 가능한 디바이스 운영체제의 개선, 교사 등 콘텐츠 제작자의 전문적인 제작 능력 향상, 교육현장 대상 사후지원 및 연수 등을 언급하였다. 논의 및 결론: 연구결과를 토대로 향후 디지털 촉각그래픽 솔루션의 특수교육 현장 내 다양한 사용자 경험 향상을 중심으로 학습자, 교육자, 기술, 교육 프로그램의 다차원적 노력과 후속연구를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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