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윤희 (김천대학교) 김인애 (김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유아교육연구소 한국유아교육연구 한국유아교육연구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281 - 29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아동인권에 대한 메타포를 분석하여 아동인권에 대한 인식과 가치관을 살펴보 는 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2024년 3월 1주부터 2024년 4월 4주까지 약 두 달에 거쳐 G시와 G도에 거주하고 있는 유아교사 190명을 대상으로 개방형 질문지를 통해 아동인권에 대한 메타포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인권을 성인의 관점에서 ‘아동의 삶 그 자체’, ‘우리 모두의 노력’으로 나타났으며 둘째, 아동을 보는 관점으로 ‘권리주체자로서의 아동’, ‘사회적 약자로서의 아동’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교사의 관점으로 ‘의무이행자로서의 교사’, ‘사회적 노력을 해야하는 교사’로 나타났으 며, 총 3개의 범주로 분류되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유아교사의 아동인권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고, 아동인권의 바람직한 구현을 위한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