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지영 (서울여자간호대학교) 김보경 (서울여자간호대학교) 김선희 (서울여자간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녹색환경연구원 교육녹색환경연구 교육녹색환경연구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 - 13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간호교육 맥락에서 대학교육 공간을 개선하기 위해 사용자의 요구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선 방안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서울소재 1개 간호대학교에서 교수자(7명), 학습자(9명), 행정담당자(8명)를 대상으로 집단 인터뷰(대상별 3~5명)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인터뷰는 대면 인터뷰로 실시하였으며, 인터뷰에는 약 60~90분가량이 소요되었다. 교수자, 학습자, 행정담당자 별로 인터뷰 결과를 분석하고, 각 집단의 인터뷰 결과를 종합하여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첫째, 교수·학습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물리적 환경의 개선뿐만 아니라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의 질도 함께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학습자들이 자신감을 가지고 다양한 기술을 연습할 수 있도록 잘 설계된 실습 환경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학습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간호학 교육과정과 교육 활동을 반영한 강의실 구성 및 배치가 중요하다. 넷째, 간호대학생들의 스트레스 관리 및 심리적 안정감을 제공하기 위해 생활 및 휴식 공간 측면에서의 공간 재구성이 필요하다. 다섯째, 강의실 배정 기준과 공간 사용 규정 마련에 있어 간호학 교육과정을 반영한 행정적 지원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