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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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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승완 (해양경찰교육원) 이기수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해양경찰학회 한국해양경찰학회보 한국해양경찰학회보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66 - 87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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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해양경찰 최일선 현장인 함정, 파출소에서 취급하는 공문서 수발현황과공문서 처리가 신임 순경 업무 부담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해양경찰 공문서 행정 개선을 위한 방안을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1년부터 ’23년까지 서해지방해양경찰청 내 군산해양경찰서, 부안해양경찰서, 목포해양경찰서, 완도해양경찰서, 여수해양경찰서 소속의 함정(65척)과 파출소(25개소)의 공문서 수발현황을 분석하였고, 그 소속에 근무하고 있는 신임 순경10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먼저, 공문서 처리현황을 보면 생산문서는 해마다 줄어드는(함정은 7.2%, 파출소는 6.45% 감소) 반면 접수문서는 증가(함정은 9.36%, 파출소는 7.21%)하였다. 53%의 신임 순경은 처리하는 공문서의 양이 과도하다고 인식하였고, 60.8%의 신임 순경은 공문서를 처리하는데 1시간 이상 소요하는 것에 대해 업무 부담을 느끼고있다고 하였다. 둘째, 본인이 업무담당자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함정과 파출소에서 생산, 접수하는 공문서는 서무업무를 담당하는 신임 순경 1인이 대부분 처리하고 있으며, 이는 신임 순경 64.7%가 각 업무담당자가 해당 공문서를 직접 처리해야 한다는인식이 강했다. 셋째, 업무의 복잡성, 협업과 의사소통 부재 등으로 신임 순경 83.3% 는 공문서 처리를 하면서 업무 부담을 느껴본 적이 있으며 이들은 공문서 처리에 대한 업무집중과 행정업무 이외 활동 참여에 어려움을 나타냈다. 이에 대한 개선 방안으로 신임 순경들을 위한 공문서 작성 및 처리 매뉴얼을 제작・활용, 경력자를 서무업무 담당자로 지정하고 업무분담을 체계화하며, 공문서 처리 관련 실무교육을 강화할 것 등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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