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영배 (가천대학교) 백주아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진흥학회 관광진흥연구 관광진흥연구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113 - 13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빠른 발전으로 인하여 푸드트럭은 단순한 이동식당이라는 초기의 기능을 넘어서 현대 도심의 문화를 구성하는 필수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또한, 푸드트럭과 관련한 방송 프로그램이나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푸드트럭의 수와 인기는 급격히 증가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푸드트럭 방문객의 선택속성이나 선호도를 조사한 연구는 여전히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음식 소비 가치, 푸드트럭 이용 상황, 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인 특성이 푸드트럭 이용 여부와 이용횟수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더블허들 모형을 활용하여 푸드트럭 방문자와 비방문자 간의 음식 소비 가치, 푸드트럭 이용 상황, 인구통계학적인 차이를 확인하고, 푸드트럭 방문 빈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였다. 연구 결과, 푸드트럭 이용 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는 필수적인 음식 가치, 식사 시간이 부족할 때, 그리고 푸드트럭 광고를 본 경험이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이는 푸드트럭이 단순한 식사 해결 수단을 넘어, 일상에서 시간적 제약을 겪을 때 더욱 많이 이용된다는 점을 시사한다. 또한, 푸드트럭 이용 횟수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는 푸드트럭을 직접 봤을 때와 즐거운 경험을 원할 때가 중요한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푸드트럭이 소비자들에게 제공하는 독특한 경험과 즉각적인 접근 가능성이 이용 횟수를 증가시키는 핵심 요인임을 보여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